잦은 설사, 지긋지긋한 변비
내 장이 보내는 위험신호
내 몸속 독소 항아리 장 독을 청소하라!
독소가 많아지거나 독해지면 장 점막을 뚫고 혈관을 타고 전신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장내 유해균이 만들어내는 독소가 혈관을 타고 전신에 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사진의 예는 된장이지만 만약 변이라고 가정한다면 저 정도의 양이 1g입니다. 변 1g 안에 세균이 천억 마리 정도가 있습니다. 무게로 따지자면 절반이 세균입니다.
만병의 근원 장내 독소
장내 독소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장독소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12월 18일 방송된 206회 나는 몸신이다”에서 알려드립니다.
온몸에 퍼지면 전신 건강을 무너뜨리는 장독소
몸신 주치의 성인경 소화기내과 교수가 장 독소의 실체를 알려줍니다.
장독소는 실체가 있고 존재하는 물질입니다.
클로스트리듐, 푸소박테리움 등 다양한 종류의 세균이 독소 물질을 뿜어내는 실체입니다.
장독소가 만들어지는 원인?
1. 장독소의 유입은 외부로부터의 경우에는 과도한 육식, 독소가 있는 음식을 섭취, 상한 음식 또는 세균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입니다.
2. 내부로부터의 경우에는 내 몸속 세균이 죽어 독소로 변하게 됩니다. 독소가 혈관으로 많이 들어가면 패혈증을 유발하고 장 점막의 튼으로 영양분을 흡수하지만 그 틈이 많이 벌어지면 독소가 더 흡수되는 ‘새는 장 증후군’이 생깁니다.
새는 장 증후군 [장 누수 증후군]
장 점막이 벌어져 그 사이로 세균이나 세균의 부산물, 곰팡이, 소화 안된 음식물 등이 혈관을 통해서 전신으로 퍼지게 됩니다.
새는 장 증후군의 원인은 나쁜 식습관을 유지할 경우 또는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 입니다.
새는 장 증후군 환자가 취약한 질병을 확인해보니 아토피같은 피부질환, 장염같은 염증질환, 성인병같은 만성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독소가 우리 몸에서 일으키는 문제는?
직적접으로 장 자체에 염증을 일으켜 장 트러블, 복통과 함께 설사 변비가 반복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에 심각한 염증을 일으키는 궤양성 대장염도 독소에 영향을 받는 장 질환입니다.
▶ 장 독소로 인한 질병
장독소는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며 과식을 유도해 비만과 당뇨를 유발시킵니다. 독성이 있어 유전자 변형을 일으켜 암을 유발하며 진단이 어려워 장트러블, 아토피, 만성피로 등을 유발합니다. 장 독소는 장염, 과민 대장 증후군, 크론병, 당뇨, 성인병, 장결핵, 궤양성 대장염까지 유발합니다.
궤양성 대장염
대장을 침범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장내 독소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이 발병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1. 궤양성 대장염은 작은 염증에서 시작하지만 강력한 독성에 장시간 노출되면 궤양성 대장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일 때 느끼는 증상
혈변, 설사, 전신에 열
▶ 2. 장결핵이란? 결핵균이 폐에 들어온 다음에 우리 몸 어디든지 갈 수가 있습니다. 뇌로 가서 뇌결핵이 될 수도 있고, 장으로 가서 장결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장결핵은 결핵균이 장에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 3. 크론병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기본적으로 장내 세균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으로 추정됩니다.
▶ 4. 장독소는 혈관과 혈관 질환에도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장독소가 고혈압, 당뇨, 각종 혈관 질환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장내 유해균이 죽상 동백경화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 Digestive Disease and Sciences 2015]
▶ 5. 장내 독소가 렙틴의 기능을 저하시켜 과식을 유도하고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켜 비만과 당뇨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렙틴 : 뇌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 6. 장독소나 음식물 분자가 아토피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유발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7. 장독소는 유전자를 변이시켜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대장균이 만드는 장독소는 DNA 유전자를 변화시켜 암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육식을 많이 하게되면 육식에 포함된 지방을 분해하기 위해 담즙산을 다량 분비하게 되는데 유해균들이 담즙산을 독성을 가진 독소 발암물질인 2차 담즙산으로 변형 시킵니다. 이런 독소 발암물질이 대장에 오래 남아있고 노출될 경우 대장암의 발병 원인이 높아집니다.
장에 좋은 음식과 장운동을 통해 장독소는 덜 쌓이게 하고 배출도 가능합니다.
독소로 가득 찬 장을 청소하라!
몸신 정이안 한의사의 장 독소 청소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의학에서 환자들을 치료할 때 만성질환을 갖고 있거나 잘 낫지 않는 피부질환, 소화 장애 등을 가지고 있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장 속에 쌓인 독소를 빼내는 것입니다.
장 속을 깨끗이 비워줄 장 독 청소 방법
장 독소 청소하는 3가지 방법! 장 독 청소 끝판왕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3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단계 장운동 능력을 키운다. 장운동을 해야 장속 독소들이 이동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2단계 쌓인 장독소를 배출한다.
3단계 장 속에 유익균들이 더 많아지도록 장 환경을 건강하게 개선,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만든다.
장 독 청소를 위한 ‘5분 장 스트레칭’
손 안에는 오장육부가 다 있습니다. 손바닥 중지와 약지 사이에 위장이 있고 그 아래로 소장과 대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1단계 장 독 청소에 도움되는 손바닥 마사지
1. 손을 따뜻해지도록 비벼준다.
2. 반대쪽 엄지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장모양을 따라 뭉글게 문질러준다.(두번째 손가락에서 시작해서~)
TIP : 마사지하는 손바닥의 뒤를(손등) 받쳐주고 강한 압으로 장 모양을 따라 5분정도 마사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화기가 안 좋은 경우 손바닥 가운데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이 안 좋은 경우 손바닥 아래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한쪽 손이 끝나변 반대쪽 손바닥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 진행합니다. 한 손에 5분씩, 양손 10분 마사지!
장독소가 배출되도록 천천히 강한 압력을 주면서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2단계 장 독 청소에 도움되는 복부 대거혈 마사지
1. 검지, 중지, 약지 세손가락을 펴서 배꼽 아래 위치에 댄 후 그 위치에서 좌우 손가락 3개 너비에 위치한 대거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천천히 눌렀다가 뗍니다.
대거혈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으면 장에 독소가 많은 사람, 변비가 있는 사람입니다.
2. 엄지손가락으로 누를 때 엉덩이는 올리면서 지압합니다.
대거혈을 누를 때 배꼽 방향 대각선 아래로 지압한다.
POINT! 장에 심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대각선으로 지그시 누르면 지압합니다.
대거혈은 장을 자극하고 독소 배출에 좋은 혈자리 입니다.
장 독 청소를 위한 ‘5분 장 스트레칭’의 주의할 점
‘5분 장 스트레칭’은 아침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잠들어 있는 장도 깨워야 일어나는데, 매일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시켜줘야 장도 스스로 아~ 이제 움직여야 할 시간이구나! 학습이 되어 독소를 그때그때 배출합니다.
장 독 청소 마사지 후 핫팩으로 복부 찜질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