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분말효능 고려홍삼분말의효과와부작용 금산홍삼가루VS금산흑삼가루의효능과차이점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건강 식품이 무엇일까요?
전체 건강 식품 매출액 중 30~40%가 홍삼이라고 합니다.
홍삼의 종류로는 천삼, 지삼, 양삼, 절삼이 있습니다.
천삼은 한국인삼공사에서 매년 수매하는 전체 인삼 중 0.5%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귀한 인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홍삼의 효능은 등급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의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아서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홍삼의 사포닌(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오히려 3등급인 양삼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홍삼에는 인삼 보다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홍삼하면 생각나는 것이 면역력 향상, 기력 충전이 아닐까 합니다. 홍삼의 인기가 높아지는 만큼 섭취할 수 있는 제품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홍삼액부터 시작해서 캡슐 형태로도 섭취하고 있으며, 요즘에 들어서는 홍삼 분말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불과 1년전만해도 유명한 홍삼 브랜드들에서도 가루타입의 홍삼 분말 제품이 생산되는 곳이 별로 없었습니다.
제가 건강에 유독 관심을 갖게되는 이유는 물론 저의 건강도 있지만, 저의 가족 중에 뇌종양을 십년 넘게 앓고 있는 가족이 있습니다. 수 차례의 수술을 하였고 좋아져서 사회생활도 문제 없이 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재발하여 지금도 싸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제품은 한국인삼유통공사에서 판매하는 고려 홍삼 분말입니다. 워낙 수 차례의 수술로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결국 뇌종양뿐 아니라 뼈에도 암세포(골육종)가 전이되어서 급격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고 체력이 갑작스럽게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 가운데 제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더라구요. 가까운 곳에 사는 것이 아니라서 도와 줄수도 없고, 대신 아파할 수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도 못했습니다.
그저 일상생활이래도 가능하게 체력을 올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 고민 속에 엄마와 둘이 머리를 맞대고 할 수 있는 거라고는 어떤 홍삼이 좋을런지 찾아보는 것이였습니다.
참고로 한약의 경우는 섭취시 구토를 나타내기도 하고 암세포가 한약의 좋은 성분들을 받아먹고 더 큰다고 해서 한약은 복용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홍삼의 경우는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즉, 진세노사이드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니 항상 찾게되는 것이 홍삼이 되더라구요.
그러나 워낙 알다시피 홍삼도 잘못 구매하면 홍삼 자체는 몇 % 안되고 쓸데없는 혼합물만 많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몇 달전에는 정관장의 홍삼달임액 양삼을 보냈는데 이번의 경우는 응급실도 들어갈 정도로 체력이 떨어진 상황이라 홍상 구매에 대해 다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엄마의 지인분 중에 10년을 넘게 경동시장에서 홍삼 분말을 내어 섭취하고 계신분이 있으신데, 연배도 저희 엄마와 비슷하신데 힘이 아주 장사라고 엄마가 늘 말씀하시던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분명 몇 달 전에 알아볼 때는 홍삼 분말을 판매하는 곳이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지금 현재는 많이 다양해졌더라구요.
정관장에서도 홍삼분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참다한에서도 새로이 홍삼 분말 제품을 판매하고있더라구요. 아무리 좋은 홍삼이래도 한, 두 달먹고 효과가 나타나는건 아니라는 판단하에 가격, 원료가 모두 좋아서 장기간 또한 꾸준히 복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찾다가 알게된 곳이 한국인삼유통공사였습니다. 금산의 고려 인삼을 판매하는 곳으로 홍삼 분말, 흑삼 분말 제품도 다양하고 가격도 좋고 무엇 보다도 해외 배송을 하고 있더라구요. 보내야 할 곳이 미국이였기에 금상첨화였습니다. 한국인삼유통공사는 미국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었지만 구매 시도를 해보니 어차피한국에서 배송오는 것은 똑같았고, 오히려 가격이 한국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해서 한국인삼유통공사 공식사이트를 이용해서 주문했습니다.
그래도 홍삼 분말 제품을 구매하는데 제일 우선시됐던 이유는 금산의 고려 인삼으로 만든 홍삼이였기 때문입니다. 고려 인삼은 우리나라 인삼씨를 가지고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인삼을 의미합니다. 중국에서 씨를 들여와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인삼과는 다릅니다.
■ 홍삼 제품을 고를 때 체크리스트
1.건강 기능 식품 및 GMP 마크 확인
건강기능식품 표시나 마크가 없을 경우는 대부분 홍삼음료에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는 사포닌 함량이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2. 사포닌 함량 확인
보통 사포닌 함량 Rg1 +Rb1+Rg3의 합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량이 많을수록 좋은 제품입니다.
3. Rg3 및 compounf-k의 함량 표시 유무 확인
Rg1 +Rb1+Rg3의 합계의 함량은 흡수가 어려운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흡수가 쉬운 Rg3 및 compounf-k 함량이 별도 표기 되어 있다면 가장 좋은 홍삼 제품입니다.
제가 구매한 6년근 홍삼 분말과 흑삼 분말은 한국 최대 인삼도시인 금산에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그래서 믿을 수 있었고 홍삼 분말의 원료 또한 100% 국내산 홍삼만을 사용한 제품이여서 믿고 구매했습니다. 홍삼 이외에는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입니다.
제품의 성분표를 보면 국내산 홍삼 100% (홍삼근 70%, 홍미삼 30%), 사포닌 함량 Rg1 +Rb1+Rg3 의 합 6.0mg/g 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 홍삼의 대표적인 효능
– 사포닌 성분이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 정상 세포의 왕성한 활동을 도와줍니다.
– 진세노사이드는 암세포 성장을 억제합니다.
– 소화, 흡수가 잘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좋습니다.
– 체력증진,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홍삼 분말을 선택한 이유는?
처음 홍삼 분말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는 저의 엄마 연배의 지인분께서 그 연세에도 힘이 장사라는 말이 머릿속에 오래 남아있었습니다. 물론 그분은 홍삼 분말을 10년을 드셨다고 합니다. 찾아본 이유는 이러했지만 선택하고 구매하게 된 이유는 사포닌 함량때문이였습니다.
홍삼을 물에 달이고 남은 찌거기에는 사포닌과 다당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52%는 찌꺼기로 버려지게 됩니다. 이 다당체 성분이 세균과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이를 잡아먹는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홍삼을 통째로 갈아 만든 홍삼 분말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통째로 섭취하면 홍삼의 좋은 성분들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흑삼 또한 홍삼과 마찬가지로 액상의 경우 52% 찌꺼기로 좋은 성분들이 버려지기 때문에 흑삼을 통째로 갈아넣어 만든 금산 흑삼 가루 제품을 홍삼 가루 제품과 섞어서 구매했습니다.
■ 흑삼이란?
동의보감에 나와있듯이 인삼을 아홉번 찌고 아홉번 말리는 과정을 거친 인삼을 흑삼이라고 합니다.
인삼을 1~2번 찐것이 홍삼입니다. 2증2포는 홍삼, 9증 9포는 흑삼입니다.
홍삼 보다 흑삼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2배~10배 더 높다고 합니다.
단 흑삼을 만드는데는 제조기술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칫 자못하면 발암물질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런 논란은 과거 10년전에 있었지만 고온에서 찌고 말리는 과정이 아닌 저온에서 오래 건조하는 방식으로 바꿔서 이런 논란은 현재 없어졌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12년부터 ‘흑삼 등 벤조피렌 기준’을 신설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 흑삼 효능
– 항암작용과 암예방효과
– 노화방지 효과
– 당뇨 개선
– 성기능장애 개선 효과
– 고혈압에 대한 개선효과
– 두뇌활동 촉진
– 피로회복과 지구력 증진 효과
– 혈액순환 개선 효과
– 노인성 치매 개선 효과
한국식품과학회지에는 인삼이 흑삼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Rg3, Rg1 등 11가지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해서 논문에 실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흑삼과 홍삼을 비교했는데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성분은 진세노사이드 Rg3로 흑삼 속 Rg3의 함량은 7.51mg/g으로 홍삼(0.37mg/g)의 약 20배에 달했다고 합니다.
Rg3는 진세노사이드 중 Rg1, Rb1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즉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져서 좋아졌다는 사실입니다.
흑삼이 암 종양의 크기를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폐암 세포주를 이식한 쥐를 대상으로 한 항암실험에서 약 2주간 매일 흑삼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 보다 종양크기가 33% 줄었다고 합니다. 홍삼 23.3%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혈당 강하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당뇨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흑삼 추출물을 3주간 매일 구강에 투요한 결과 혈당이 대조군인 당뇨 쥐에 비해 크게 낮아져 거의 정상 상태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흑삼은 운동 능력을 높이면서 운동 후 피로 해소를 돕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홍삼과 흑삼의 부작용
– 홍삼의 경우는 한국인의 체질상 미생물에 인해 홍삼 성분이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는데 비해, 흑삼은 사포닌의 성분이 더 많이 증가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부작용을 낮췄다고 합니다.
– 여성 호르몬 관련 질환이나 자궁근종 환자, 임신 중에는 홍삼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흑삼은 이런 홍삼의 단점을 보완해서 복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 하지만 흑삼도 과하게 복용하면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발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권장량의 2~3배는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앓고 있는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 약사, 전문가와 상의하고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