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속젓비빔밥 송훈 알토란 무밥레시피 대파소박이 갈치대파조림 정호영셰프 레시피 갈치대파활용만드는법



갈치속젓비빔밥 송훈 알토란 무밥 레시피 대파소박이 갈치대파조림 정호영셰프 레시피 갈치대파활용만드는법

바다와 육지의 남다른 감칠맛! 갈치속젓과 돼지고기를 볶아 더욱 끌어올린 풍미의 갈치속젓 비빔밥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갈치속젓비빔밥 송훈 알토란 레시피 대파소박이 갈치대파조림 정호영셰프 레시피 갈치대파활용만드는법

매콤하고 구수한 송훈 셰프의 갈치속젓비빔밥

갈치속젓비빔밥 레시피

재료: 무 1/4개, 표고버섯 2개,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 불린쌀 4컵, 다시마 1장, 부추 반단, 다진무장아찌 30그램

양념재료 : 식용유 1큰술, 갈치속젓 7큰술, 다진돼지고기 180그램, 다진마늘 3큰술, 다진양파 3큰술, 다진 대파 흰부분ㄴ 3큰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소주 7큰술, 설탕 2작은술, 사골육수 3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청양고춧가루 1작은술

<갈치속젓비빔밥 만드는법>

1.대파 흰 줄기 부분 약간, 마늘 5알, 양파 반개는 잘게 다지고, 청양고추와 홍고추 각 1개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다진채소들은 양념장에 사용된다.

2.무 1/4개는 새끼손가락 두께로 썰고, 표고버섯 2개는 편으로 썬다.

무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두툼하게 썬다.

3.국간장 2큰술,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고 섞은 뒤, 썬 무와 표고버섯을 넣고 밑간해 3분간 그대로 둔다.

팁 : 무와 표고버섯을 밑간하면 감칠맛을 끌어올릴 수 있다.

4.갈치속젓 양념장 만들기 : 기름 두른 팬에 다진 돼지고기 약 2컵을 넣고 볶는다.

팁 : 고기는 기름이 빠져 고슬고슬 해질때까지 볶는다.

5. 볶은 고기에 다진대파를 넣고 볶다가 다진마늘, 다진양파 순으로 넣고 약불에서 볶는다.

팁 : 고기를 볶은 후 채소를 넣고 볶으면 돼지고기 기름에 채소의 향이 우러난다.

6.볶은 재료에 갈치속젓 7큰술을 넣고 설탕 2작은술, 썬 청양고추와 홍고추, 소주 7큰술을 넣고 볶는다.

팁 : 밴댕이젓을 제외학 취향에 따라 다른 젓갈을 사용해도 좋다. 소주를 넣으면 젓갈에 남은 잡내는 제거할 수 있다.

7. 사골육수 3큰술을 넣고 청양고춧가루 반큰술, 고운 고춧가루 반큰술을 넣고 볶는다.

팁 : 갈치속젓양념장에 사골육수를 사용하면 고기와 해산물의 만남으로 감칠맛을 극대화하고 양념 농도를 잡는다. 농도조절과 매콤함을 살리는 고춧가루는 찰 수 있으니 마지막에 넣는다. 만든 갈치속젓 양념장은 냉장보관시 1달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8.전기밥솥에 불린 쌀 4컵을 넣고 쌀 위에 손바닥크기의 다시마 1장을 올리고, 밑간한 버섯을 테두리에 동그랗게 올리고 가운데 밑간한 무를 올린다.

팁 : 다시마를 넣으면 밥을 지었을 때 감칠맛이 올라간다. 다시마 위에 무와 버섯을 올려 밥을 지으면 다시마를 통해 밥에 감칠맛이 잘 배어든다.

9.불린 쌀의 80% 정도의 물으 붓고 백미 쾌속으로 밥을 짓는다.

팁 : 무에서 수분이 나오므로 물과 불린쌀은 0.8:1비율로 넣는다. 일반 취사로 하면 무의 식감이 무를 수 있으므로 쾌속 취사 코스를 추천합니다.

10.밥이 완성되면 다시마는 꺼내어 얇게 채 썰고 부추 20그램은 1cm길이로 썰어 준비한다.

11. 무와 표고버섯이 부서지지 않게 한쪽으로 밀어놓고 지어진 밥은 잘 섞는다.

12.그릇에 밥을 담고 채 썬 다시마와 무, 표고버섯을 얹고 밥 주위로 썬 부추를 올린 후, 취향에 따라 다진 무 장아찌를 적당량 올려 만든 갈치속젓 양념장와 함께 내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