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마늘폭탄사태찜 정미경 레시피 미역오이냉국 만드는법 천상현 숙주오이냉채 한우화산불고기 레시피



알토란 마늘폭탄사태찜 정미경 레시피 미역오이냉국 만드는법 천상현 숙주오이냉채 한우화산불고기 레시피 식탁위가성비축제 한우먹는날 440회 0604방송

식탁 위 가성비 축제

한우 먹는 날!

갈비찜보다 맛있는 한우 찜요리, 고기가 질겨지지 않는 과학적인 불 조절법

반찬의 여왕 정미경 요리연구가의 사태살을 이용한 마늘폭탄사태찜 비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마늘폭탄사태찜 레시피

재료 : 한우 사태 400그램, 무 200그램, 당근 1/3개, 대파 반대, 생강 슬라이스 3쪽, 대파 잎 2개, 소주 1/3컵, 통후추 약간, 

1차 간장 양념 재료 : 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다진 파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2차 매콤 양념 재료 : 양파 1/4개, 무 50그램, 청주 3큰술, 고춧가루 4큰술, 다진마늘 반 컵, 청양고추 3개

한우 사태 추천

<마늘폭탄사태찜 만드는법>

1. 사태 400그램은 4cm 폭으로 썬다.

팁 : 뼈가 있는 갈비찜 1kg의 살코기양은 사태찜 400그램과 유사하다. 사태는 소의 넓적다리 부분으로 지방이 적고 고기의 밀도가 좋은 부위이다.

2. 끓는 물에 손질한 사태 400그램을 넣고 3분간 익힌다.

팁 : 뼈가 없는 사태는 가볍게 헹궈 1차로 핏물 제거하고 남은 핏물은 끓는 물에 데쳐 제거한다. 끓는 물에 겉면이 응고될 정도로만 빠르게 데쳐 핏물은 제거하고 맛 성분은 보호한다.

3. 무 200그램, 당근 100그램은 한입 크기로 썰어 모서리르 둥글게 담는다.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으면 채소끼리 부딪쳐 부서지는 것을 방지해 깔끔한 요리를 할 수 있다. 다듬고 남은 자투리 채소는 육수를 내거나 잘게 다져 볶음밥에 활용하면 좋다.

4. 냄비에 데친 고기를 넣고 고기가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붓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대파 푸른 잎 2개, 생강 3쪽, 통후추를 약간 넣는다.

대파 잎에는 휘발성이 강한 유황성분이 있어 잡내 제거에 좋다. 대파 잎을 넣은후 뚜껑을 열어 놓고 끓여야 잡내를 날릴 수 있다.

5. 소주 1/3컵을 넣고 중불에서 40분간 익힌 후, 고기가 익으면 대파, 생강, 통후추는 건져낸다.

팁 : 열이 셀 경우 고기가 질겨질 수 있어 중불에서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천천히 익힌다. 짠맛이 처음부터 같이 들어가면 고기가 질겨질 수 있어 고기를 먼저 익힌 후 양념을 해야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6. 1차 간장 양념 넣기 : 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다진 파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넣고 섞어 간장 양념을 만든 후, 부드럽게 익힌 사태에 1차 간장 양념장을 넣는다.

7. 손질한 무 200그램, 당근 100그램을 넣고 익힌다.

8. 2차 매콤 양념 넣기 : 양파 1/4개, 무 50그램을 강판에 간 후, 맛술 3큰술, 고춧가루 4큰술을 넣고 섞어 매운 양념장을 만든다.

양파와 무를 강판에 갈아 사용하면 고기에 양념이 잘 흡수되고 물이나 육수를 따로 넣지 않아도 된다.

9. 1차 양념 후 넣은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만든 2차 매콤 양념장을 넣는다. 

10. 다진마늑 반컵, 송송 썬 청양고추 3개를 넣고 5분간 더 끓이면 마늘폭탄사태찜 완성. 

매콤한 사태찜과 어울리는 반찬~ 단맛과 신맛의 황금비율!!

시원한 미역오이냉국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미역오이냉국 레시피

재료 : 오이 반개, 굵은 소금 1줌, 양파 1/4개, 불린 미역 1컵, 국간장 1작은술, 다진마늘 반 작은술, 통깨 약간

육수 재료 : 생수 3컵, 얼음 1컵, 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매실청 2큰술

<미역오이냉국 만들기> 

1. 손질한 오이 반개는 3mm 두께로 채 썰고, 양파 1/4개는 채 썰어 찬물에 헹군다.

양파를 찬물에 헹구면 매운맛은 줄이고 아삭함은 살릴 수 있다. 너무 오래 담가두면 향이 빠지고 무를 수 있으니 주의한다.

2. 불린 미역 1컵 분량은 한입 크기로 썬다.

냉국용 미역은 돌미역보다 부드러운 미역, 자른 미역을 추천한다.

3. 그릇에 손질한 재료를 넣고 국간장 1작은술, 설탕 2큰술을 넣고 무친다.

밑간을 하면 미역 속까지 골고루 간을 할 수 있다.

4. 밑간한 재료에 물 3컵, 식초 3큰술, 멸치액젓 3큰술, 매실청 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얼음 넣으면 시원한 미역오이냉국 완성. 

미역오이냉국에는 사과식초를 추천한다. 멸치액젓 외에 다른 액젓을 사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