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강화에좋은식품 꿀VS로열젤리VS프로폴리스VS비폴렌벌화분의 효능과차이점부작용 추천
벌을 통해 얻은 꿀의 경우 우리에게 너무 일상적인 식품이지만 그 밖에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의 경우 들어는 봤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무엇이 다른지, 어떻게 채취하는지, 무슨 효능이 있는지는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꿀과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벌화분)에는 무슨 효능이 있는지, 차이점은 무엇인지, 섭취시 주의사항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로열젤리는 성충이된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먹고 소화흡수시켜 머리의 인두선에서 분비하는 물질입니다.
일반 애벌레가 로열젤리를 먹으면 무려 120만개나 되는 알을 낳을 수 있고 일벌의 몇 십배 이상으로 오래살 수 있습니다. 로열젤리는 고대에서 불로장생의 묘약으로도 알려졌습니다.
모든 꿀벌 애벌레는 알에서 깨어난 뒤 잠깐 동안 로열젤리를 먹고 자랍니다. 로열인 이유가 다른 일벌 애벌레는 며칠 안에 주식을 로열젤리에서 꽃가루, 꿀로 바꾸는 반면 여왕벌이 될 애벌레는 끝까지 로열젤리만 먹고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로열젤리의 맛은 달지 않으며 쓴 맛을 갖고 있습니다.
로열젤리와 프로폴리스는 다릅니다.
로열젤리는 일벌이 꽃의 꿀을 먹고 분비하는 진액이고, 프로폴리스는 꿀이 아니라 나무 수액을 모아서 만드는 것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다시 하겠습니다.
◆ 로열젤리 효능
로열젤리는 면역력 개선, 항균 기능 증진, 집중력 향상으로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 로열젤리 섭취시 주의사항
- 로열젤리는 초록빛 매실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 꽃 알러지, 꿀 알레르기, 천식있는 사람이 로열젤리 섭취시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 로열젤리는 뜨거운 물과 함께 먹으면 좋은 성분이 파괴됩니다. 미지근한 물 내지는 찬물에 먹습니다.
- 로열젤리 속 불포화 지방산은 금속과 닿으면 산화되기가 쉽기 때문에 나무 또는 플라스틱 도구를 사용합니다.
◆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천연 방부제, 천연 아스피린이라고 할만큼 항균 작용이 좋습니다. 항균기능,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산화 기능, 면역력 증진, 바이러스 침입 억제, 피부 재생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성분은 아르테필린-C 로 염증억제, 면역 조절 기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의 숨겨진 효능
1. 프로폴리스는 감염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입병 잡는 천연 항생제로 구내염 발생시 염증을 억제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합니다.
2. 프로폴리스는 자가면역 질환 잡는 천연 항산화제입니다.
자가면역 질환이란 면역 세포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질병이며, 류머티스 관절염, 베체트병, 강직성 척추염, 건선 등이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는 노화 잡는 천연 면역증강제 역할을 합니다.
노화의 원인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가 면역 세포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내려주고, 면역세포는 올려줍니다.
꿀 VS 로열젤리 VS 프로폴리스 VS 비폴렌 비교
[효능과 차이점, 주의사항, 공통점]
꿀은 꿀벌이 꽃에서 꿀을 긴혀로 흡입하여 배에 저장해두었다가 벌집으로 와서 토해낸 것입니다.
꿀 효능
독소배출, 빈혈 예방,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 숙취해소, 변비 예방, 위장건강
로열젤리는 성충 10일차 젊은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먹고 소화흡수시켜서 머리의 인두선으로 분비하는 물질입니다.
꿀벌에 의해 생성되는 우유같은 분비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꿀벌의 알은 부화된 후 처음 3일간은 모두 로열젤리를 먹으나 그 다음부터는 꿀과 꽃가루를 먹습니다.
꿀과 꽃가루를 먹는 벌은 일벌이며, 3일 후부터 여왕벌의 애벌레가 로열젤리를 평생 먹으며 여왕벌이 되는 것입니다.
덕분에 여왕벌은 일벌에 비해서 몸집이 2배 이상 성장을 하고 하루에 2000~3000개의 알을 낳을 정도로 산란 능력이 뛰어납니다. 무엇보다도 일벌은 수명이 7주인데 비해 여왕벌은 7년이라고 합니다.
로열젤리 효능
로열젤리에는 20여 종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그로인해 성호르몬 수치를 향상시켜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로열젤리에는 피부를 윤택하게 만드는 아세틸콜린의 신경전달물질과 근육, 뼈, 관절, 치아 등과 관련된 타액선 호르몬인 파로틴유사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 재생과 근육 및 관절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로열젤리의 특유의 지방산 성분이 자궁경부암 및 자궁 내막암 등 여성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항균, 항염증 , 항암 작용까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각종식물에서 채집한 수지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 만든 물질입니다.
[※ 수지 : 나무를 자르거나 가지를 자르면 나오는 수분]
어린 애벌레들을 각종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알이 들어있는 입구를 이 프로폴리스로 막습니다. 벌들에게는 프로폴리스가 항생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소염, 항균, 혈액순환개선, 단단한 모질, 모발의 수 증가, 면역계 활성, 항산화, 감기, 헤르페스, 항암 효과, 통풍 치료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비폴렌(벌화분)은 벌의 뒷다리에 묻어있는 꽃가루 덩어리를 말합니다.
벌들이 꽃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꽃이 피어있는 계절에만 얻을 수 있으며 어린벌들의 먹이고 사용된다고 합니다.
비폴렌의 효능
벌화분을 유럽에서는 비폴렌이라고 부릅니다. 비폴렌에는 비타민 B군과 엽산, 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노약자의 기력회복, 폐경기 증상 완화, 어린이 성장, 항염작용, 항균작용, 항산화 작용, 천연 자양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벌화분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자극을 억제하며 혈관을 강화시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여성의 난소 기능을 재생시키고 임신을 촉진하는 호르몬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 꿀, 프로폴리스, 로열젤리, 비폴렌의 공통적인 주의사항 [부작용]
- 꿀, 프로폴리스, 로열젤리, 비폴렌은 꽃가루에 알르레기가 있는 경우 섭취를 금합니다.
- 임산부와, 천식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합니다.
- 과다 복용시에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하루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 호흡곤란, 붓기,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벌화분)의 공통점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은 공통적으로 면역력 강화, 증진, 항염, 항균,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포함한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비폴렌의 경우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