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위조 도용을 방지하기 위한 리얼 ID 발급하기 DMV 정보 온라인 서류 작성방법

최근 캘리포니아주 DMV(차량국)의 이용객이 급증해서 업무처리가 지연되고 있다고 해요. 그 이유 중의 하나가 연방 리얼 ID법에 따라서 새로운 운전면허증 발급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연방 리얼 아이디법은 테러리스트, 범죄나가 신분증을 위조하거나 도용하지 못하도록 각 주정부가 연방 정부의 기준에 맞춰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법입니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올해 1월 22일부터 리얼 ID 운전면허증 발급을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DMV 대기시간이 보통 3~4시간이고 6시간 이상 기다릴 때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북가주 일부 지역에 생긴 서비스가 있는데…그것은 바로 ‘대리 대기 서비스’라고 합니다. 

북가주 오클랜드의 스타트업 기업인 요거브(YoGov)라는 업체가 대리 대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북가주 일부 지역에서만 실시하고 있다네요.  이런 서비스가 생긴걸 보니 정말 DMV 줄서기 대란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네요.  최소 1시간 반이상~ 4시간까지 대기 서비스를 해준다고 합니다. 

연방 정부의 리얼 ID 발급 규정에 따라 2020년 10월부터 운전면허증으로 국내선 항공기 탑승을 하려면 보안 규정에 맞는 리얼 ID 면허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당분간은 DMV 업무가 항상 지연될듯 싶고 ‘대리 대기 서비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듯 싶습니다.

요거브(yogov)의 대리 대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DMV는 북가주 지역의 샌프란시스코, 데일시키, 샌마테오, 레드우드시티,오클랜드의 클레이몬트와 콜러시엄움, 샌타클라라, 샌호세, 엘세리토, 프리몬트, 헤이워드, 센타테레사, 로스게이토스 등 13군데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엘에이에도 있으면 하고 바랬는데 북가주에만 서비스를 하고 있어서 아쉽네요. 

리얼 ID 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소셜 시큐리티 번호 증면, 캘리포니아 거주 증명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이름이 변경된 경우에는 이를 증명하는 법적 서류도 첨부해야 합니다. 

신분증은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미국여권, 한국여권, 시민권증서, 영주권 카드 중에서 하나가 필요합니다. 

소셜 시큐리티 번호 증명 서류는 소셜 카드,  W-2 Form, 소셜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페이스텁  중에서 하나를 준비하면 됩니다.

거주지 증명 서류로는 렌트 계약서, 각종 유틸리티 고시저, 세금보고 서류, 은행 스테이트먼트 등 형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가 표시되어 있는 서류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신청 비용은 ID는 $30, 운전면허증은 $35 지불하면 됩니다. 

엘에이의 경우 요거브의 대리 대기 서비스가 없어서 안타까운데요. 지역에 이런 서비스도 없고 시간은 없어서 바쁘신 분이라면 DMV를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리얼 ID 카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무래도 대기시간이 조금은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DMV 사이트에서 온라인 어카운트를 만든 후 지시사항에 따라서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며 됩니다. 어카운트 작성을 위해 현재 사용하는 전화번호와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DMV에 방문해 접수 절차를 마시면 됩니다. 

DMV Office in Los Angeles

3615 S. Hope St, Los Angeles, CA 9000

800.777.0133

Mon~ Tue : 8 AM ~ 5PM

Wed : 9 AM ~ 5 PM

Thur~ Sat : 8 AM ~ 5PM
Sun : Closed

그 밖에 캘리포니아 주의 다른 지역 DMV 정보를 원하시면 클릭하세요.

많은 분들이 의외로 자신이 갖고 있는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REAL ID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신규발급, 재발급을 한 경우라면 DMV 방문 전 자신의 신분증, 운전면허증을 먼저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