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방패폐건강지키는법 모과배숙효능과만드는법



면역력방패폐건강지키는법 모과배숙효능과만드는법

뚝 떨어진 체온 높이려면 면역력 방패를 지켜라!

체온을 올리려면 면역력 방패인   폐을 지켜라

방패가 아니라 방폐?!!였네요..

한방에서 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장기입니다. 우리 몸의 체온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폐입니다. 호흡기로 통해 폐로 찬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에 우리 몸의 1차 방어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폐는 우리 몸속 가장 위에 위치해 있으며 오장육부를 감싸고 있습니다. 폐는 면역의 장기입니다.

폐의 기능을 강화해서 찬기운을 막아주는 방어막을 만들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잦은 기침이 동반되는 감기 증상도 가볍게 넘기면 안됩니다. 단순한 감기가 아닌 폐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 질환은 폐 기능이 20% 정도로 떨어질 때까지 증상이 없습니다. 감기나 폐렴을 조기 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문제는 감기가 폐렴으로 발전할 때까지 자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폐를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환자의 대부분은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이 걸립니다. 그 사람 중에서 2차 감염으로 폐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감기가 2주 이상 지속되면 폐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면역력 방패인 폐를 지키는 방법은?

겨울철에는 폐 건강을 위해 먹는 음식도 달라야 한다!

면역력방패폐건강지키는법 모과배숙효능과만드는법

먹어서 폐를 지키는 비법은 바로 모과와 배를 이용해서 만든 ‘모과배숙’입니다.

모과를 넣은 모과배숙은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모과는 따뜻한 성질이여서 기침을 잦게해주고 멈추게 해주고 만성 기관지염에 도움이 됩니다. 모과는 떫은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 어렵습니다.

모과청으로 숙성해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모과청으로 섭취하게되면 설탕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피를 탁하게 만들고 혈당을 증가시키는 문제가 있고 오래 걸리는 숙성시간이 불편합니다. 모과배숙은 설탕 함량이 없고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과배숙에 배를 넣는 이유는?

배는 폐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며 기침, 가래를 멈추게 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졌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배는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 먹는 것이 기관지, 지, 호흡기, 폐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실직적으로 배를 끓이거나 익히면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농축됩니다. 모과와 함께 모과배숙으로 만들어 먹게되면 폐 건강을 지키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방패폐건강지키는법 모과배숙효능과만드는법 2

▶ 모과배숙을 만드는 방법

모과배숙 재료 : 배, 모과, 생강, 계피, 꿀

1) 생강과 계피를 약 20분간 끓인다.

2) 모과의 윗부분을 평평하게 자르고 모과 속을 제거한다.

팁 :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전자레인지가 싫은 분은 찜기에 5~7분 정도 찌면 모과 속을 파내는 것이 쉽습니다. 

3) 속 파낸 모과 안에 작게 깍뚝썰기한 배를 넣고 꿀 2스푼, 생강과 계피 달인 물을 넣어 모과 속을 채운다.

4) 약 20분간 찜기에서 찌면 모과배숙이 완성됩니다.

▶ 모과 배숙을 먹는 방법

– 배와 물을 컵에 따라 마신다.

– 모과의 좋은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긴했지만 모과를 버리기 아까우면 모과 속을 긁어 먹어도 좋습니다. 껍질은 제외하고 모과 속과 같이 우린 물을 마셔도 됩니다. 

▶ 모과배숙 먹을 때 주의할 점

모과씨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제거 후 섭취합니다. 모과의 씨는 꼭 먹지말고 버립니다. 

모과가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섭취하면 안됩니다. 하루 1개가 적당합니다.

음식이기 때문에 모과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위장장애가 있으면 섭취를 자제합니다. 

한 번 떨어진 체온이 이유없이 회복이 안 된다면 꼭 확인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