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잡는여주효능과 부작용 여주먹는법 여주차 여주볶음 레시피 여주먹을때주의사항



당뇨잡는 여주의 효능과 부작용 여주먹는법 여주차 여주볶음 레시피 여주먹을때주의사항

우리나라 4명 중 1명이 당뇨병으로 위협받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명! 현대판 전염병이라고도 합니다. 

당뇨잡는 여주의 효능과 부작용 여주먹는법 여주차 여주볶음 레시피 여주먹을때주의사항

식후 혈당을 잡아준다는 여주를 아시나요?
생긴 것은 꼭 도깨비 방망이처럼 생긴 여주입니다. 쓴오이, 쓴 참외라고도 불리는 여주입니다.

당뇨 환자에게 최대의 적은 무엇일까요?
식사 후 솟아오르는 혈당이 아닐까 합니다. 이 도깨비 방망이 여주가 당뇨를 잡고 혈당을 낮춘다고 합니다. 여주의 자세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여주 효능

여주는 차고 쓴 성질로 신장의 열독을 내려주고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최근에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여주의 원산지는 열대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지역입니다. 열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여주를 당뇨병을 치료하는 전통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장수지역 외나와 사람들의 장수비결은 고야라고 하는데 고야가 바로 여주라고 합니다.

1. 당뇨에 좋은 여주의 성분은 인슐린 유사물질인 P-인슐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여주 속 P-인슐린은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돕고 체내에서 재합성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혈액 내에 당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서 낮은 혈당을 유지합니다.
실제로 실험용 쥐에 여주즙을 투여했을 때 섭취군은 혈당이 83% 상승한 반면 섭취하지 않은 실험용 쥐는 142% 혈당이 상승했습니다. 실험 조건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여주 속에는 ‘카란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카란틴은 사포닌의 일종인 성분으로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서 인슐린 분비 촉진에 도움을 줘서 췌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3. 여주의 맛은 매우 쓴 맛인데요. 여주 속 ‘모모르데신’ 이라는 성분 때문에 쓴맛이 나는 것인데, 이 쓴맛이 청열해독을 도와줍니다. 신장과 위의 열독을 내려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청열해독이란?

열을 내리고 독소를 빼고 기운을 내려 진정작용을 한다. 

4.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체내 활성산소 과다로 당뇨발, 당뇨병성 망막병증, 심근경색 등 당뇨병 합병증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여주는 당뇨뿐만 아니라 엽산이 풍부해서 당뇨 합병증의 예방관리에도 좋습니다. 방송에 나온 개인 체험자는 말린 여주 3g을 1분 정도 볶아서 차로 끓여 매일 3~4잔 마시다고 합니다.

◆ 여주 먹는법

여주 속의 P-인슐린과 모모르데신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성분입니다. 여주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포도당 분해효소 활성이 저하되어 식후 혈당을 낮춰줍니다. 때문에 차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여주차 추천

남도농산 여주차, 1.5L, 12개

여주차 레시피

재료 : 말린 여주, 물

여주 차 만드는법

 끓는 물 1.5리터에종이컵 한 컵 분량의 말린 여주를 넣고 물이 절반이 되도록 약 1시간 정도 끓인 후 마시면 됩니다.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기름에 볶으면 지용성 물질인 카로틴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일본 장수촌인 오키나와에서는 여주를 볶아서 먹는다고 합니다. 볶아 먹을 경우 쓴맛이 중화되어서 한결 먹기 편합니다.

여주볶음 레시피

재료 : 여주, 달걀, 양파, 파프리카, 소금

여주 추천

 여주 볶음 만드는 법

1. 생 여주를 반으로 가른 후 속을 파냅니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여주, 달걀을 넣고 볶습니다.

3. 기호에 따라 양파, 파프리카 등 채소를 함께 넣어 볶습니다. 기호에 따라 소금간을 살짝 합니다. 

볶은 여주는 쓴맛이 사라집니다. 여주의 쓴맛을 달걀의 부드러움으로 중화를 시켜줍니다.  

여주 먹을 때 주의사항과 부작용

여주는 찬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위장이 찬 사람이 먹을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소량씩 먹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습니다.
덜 익은 여주 씨에는 쿠쿠르비타신이 함유되어 있어서 구토와 설사같은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덜익은 여주 씨앗은 절대 섭취하지 않습니다.

과거 (대략 8년전) MBC TV 특종 놀라운 세상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세계 최고령 157세 할머니의 장수 비결로 여주를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 1853년생 할머니가 생존해 계신 사연을 소개했었지요. 신체 나이도 본인의 나이보다 27살이 젋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정상으로 나왔었습니다. 물론 체질적으로 타고난 것도 있겠지만 그때 이 할머님이 비결로 이야기 해준 것이 텃밭에서 직접 재배하는 여주를 매일 섭취했다고 합니다.우리 몸속의 장기를 보호하느냐에 따라 달렸는데 양방에서는 그 핵심 장기가 바로 췌장이라고 하고 한방에서는 신장이라고도 합니다.

췌장이 혈당 관리의 핵심 장기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췌장은 우리 복부 속 가장 깊은 곳에 파묻혀 있는 장기입니다. 위와 척추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앞쪽은 위, 뒤쪽은 척추가 있습니다.
췌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췌장의 기능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호르몬을 만들어서 분비하는 인슈린 공장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휘발유를 연소 시켜서 주행하듯이 사람은 포도당이 연료입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음식물이 장을 거쳐 흡수되면 혈관에서 포도당으로 떠다니며 몸의 연료로 사용됩니다. 만약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해 세로로 포도당 이동을 못하면 혈액 속 포도당 과잉 상태로 남아있으면 혈당 수치가 뛰게 됩니다.

췌장이 지쳐서 망가지지 않도록 잘 보호하는 것이 혈당 관리의 핵심입니다.

한방에서 보는 혈당관리의 열쇠는?
신장이 건강해야 인슐린 호르몬도 제 기능을 한다고 봅니다. 신장의 열독이 쌓이면 당뇨의 원인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신장에 열독을 빼는 탁월한 식품으로는 블랙푸드를 권장합니다.

◆ 혈당을 잡고 당뇨병 정복 3단계 특급 식습관

1단계 : 소금 대신 식초를 먹어라!
식초의 효능- 식초는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바꾸는 소화효소를 비활성화 시킨다. 급격한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을 완만하게 올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이 전분의 흡수를 억제해서 당뇨 전 단계 환자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식사를 할 때 식초 2티스푼을 첨가해도 식후 혈당이 25~30% 감소합니다. 식초의 초산이 소화 시간 지연 및 당분 흡수 속도를 늦춰줍니다.

2단계 : 식사 30분 전에 우유를 마셔라!
미국의 당뇨병 학회지에 따르면 우유의 단백질이 음식물 배출시간을 최대 50% 까지 지연시킵니다. 동일한 인슐린으로 혈당 충분히 처리할 시간이 생깁니다.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식후 혈당 급상승을 방지합니다. 우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데워서 섭취합니다. 데워서 섭취하는데도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를 할 경우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는 삶은 달걀을 섭취해주세요. 소화를 위해서는 완숙 보다는 반숙을 추천합니다.

3단계 : 혈당 관리하려면 현미밥 대신에 곤약밥을 먹어라!
곤약을 쌀알 모양으로 깍아서 만든것입니다. 곤약은 구약나무의 뿌리로 만든 식품입니다.
곤약의 성분은 97%가 수분이고 100g당 칼로리가 5kcal 밖에 안됩니다. 혈당지수도 낮고 열량도 적어서 혈당이 거의 안올리는 것입니다. 곤약쌀의 주 성분인 글루코만난을 복용한 사람들은 음식물이 위 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서 당의 흡수를 천천히하게 해주고 그로인해 식후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글루코만난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물을 만나면 겔을 형성해 탄수화물 흡수를 지연시키게 됩니다. 급격한 혈당 변화를 방지합니다. 곤약쌀은 두종류가 나오는데 종류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곤약쌀과 백미의 비율 1:1에 평소 밥물의 0.7배 넣고 밥을 짓습니다.

같은 병을 앓고 있다고 해도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섭취할 수 있는 식품과 약은 달라집니다. 무조건적인 신봉 보다는 개인의 체질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섭취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