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다이어트 우엉차 건강법 말린 볶은 우엉차 티백 만드는 법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다이어트 ㅣ 우엉차 건강법 ㅣ 말린 볶은 우엉차 티백 만드는 법]

우엉차는 국화과에 속하여 두해살이풀입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장의 나쁜 기를 제거하고 중풍, 머리에 나는 종기, 가래 등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엉 꽃은 7~8월 사이에 피고 9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우엉차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차로도 손색이 없는 건강음료입니다.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다이어트 ㅣ 우엉차 건강법 ㅣ 말린 볶은 우엉차 티백 만드는 법]3 몸신 인슐린 우엉 다이어트

▶ 우엉차의 효능 [ 우엉 효능 효과]

1. 우엉차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차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엉을 자르면 끈적거리는 리그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리그닌 성분은 배변을 촉진하고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며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제거하고 혈압, 혈당조절을 하는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이눌린이란?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탄수화물이 위액과 소화효소에 의하여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고 약 90% 이상이 대장에 도달하게 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이눌린은 대장에 있는 다른 탄수화물로 인해 생긴 당분까지 흡착해 배출합니다.

2. 우엉차는 혈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차는 혈액순환에 좋아 평소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우엉차에는 탄닌,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타닌 성분은 모공을 조여주는 역할을 해서 모공을 조임으로써 탄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엉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우엉차는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 함유된 탄닌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는 소영작용을 하며 아토피, 여드름, 습진 등 피부질환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엉의 이눌린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장을 튼튼하게 해 장건강 뿐만 아니라 피부가 맑아지고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우엉은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우엉에는 사포닌, 리그닌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뇌졸중,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5. 우엉은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 노년층의 뼈 건강과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6. 우엉은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우리 몸의 근육에 영양소와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합니다. 근육 회복을 도와주고 성장 호르몬을 촉진합니다. 

7.우엉은 남성 발기부전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차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르기닌 성분은 아미노산 성분으로 동맥을 확장시켜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 성분은 발기부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8. 우엉은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에는 인슐린과 이눌린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9. 우엉은 부종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의 뿌리와 줄기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몸의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차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붓기제거, 부종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0. 우엉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근력을 증진시키고 뇌를 튼튼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1. 우엉은 빈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생리기간 전후로 어지럼증 증상을 겪는 여성이라면 우엉차를 꾸준히 마시면 빈혈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2. 우엉차는 자궁에 좋은 차입니다.

우엉에는 호르몬 분비 조절 효능이 있어 생리통 완화에 좋고 철분이 풍부해 피를 만들어내는 조혈작용이 있어 수시로 따뜻한 우엉차를 마시면 생리통 통증, 자근근종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연지애 껍질째 볶은 우엉차, 100g, 1개입, 4개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다이어트 ㅣ 우엉차 건강법 ㅣ 말린 볶은 우엉차 티백 만드는 법] 나는 몸신이다 인슐린 우엉 다이어트

▶ 우엉 고르는법

우엉 뿌리를 만졌을 때 촉촉한 수분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우엉입니다. 우엉은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것,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줄기는 전체적으로 굵기의 차이가 없이 고르게 뻗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우엉 보관법

우엉은 저장 시 건조해지면 상품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소량의 경우 이틀 정도 햇볕에 말렸다가 신문지, 랩에 싸서 두면 좋고 흙은 제거하지 않고 냉장고,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의 보관일은 3일이 적당합니다.

▶ 우엉 손질법

우엉은 껍질을 솔로 문질러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내리며 제거합니다. 

우엉을 써는 방법은 거친 섬유소질을 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연필 깍듯이 써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우엉은 갈변이 되기 쉬운 식재료로 손질 후 시간이 지나면 색이 변합니다. 갈변 방지를위해서 손질한 우엉을 식초를 살짝 풀어준 물에 약 1분간 담가두면 갈변이 방지되고 쓴맛이 용출되어 맛도 부드러워집니다. 

▶ 우엉 섭취방법 [우엉 먹는법, 우엉 활용법]

– 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있어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이용하고 찌개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 우엉은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돼지고기 누린내와 우엉 특유의 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우엉을 말려서 우엉차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 우엉의 칼로리는 100g당 62kcal 입니다.

– 우엉의 제철은 1월~3월입니다.

과잉 인슐린은 지방 쌓는 호르몬이며 인슐린이 넘치면 염증을 유발한다.

▶ 인슐린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우엉밥 만드는 법

1. 5~6시간 이상 불린 현미 300g을 냄비에 넣는다.

2. 잘게 썬 우엉 1/3개를 넣는다.

3.우엉차 500ml를 부어준다.

4. 식물성 기름 1/2스푼을 넣고 밥을 한다. 

기름을 넣는 것이 포인트.

5. 양념장 만들기 : 다진파 1.5스푼, 다진마늘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진간장 5스푼, 통깨 1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 완성

6. 다 된 밥을 식혀 냉장고에 6~12시간 보관한다.

보관할 때는 반드시 냉동실이 아닌 냉장실에 보관한다.

– 우엉밥을 냉장실에 보관하는 이유

냉장실에 우엉밥을 보관해야 수분이 증발하여 전분의 분자 구조가 변형되고 소화흡수를 더디게 하는 저항성이 생긴다

보통 밥의 경우 소화흡수되는데 1~2시간이지만, 저항전분이 풍부한 인슐린 다이어트 우엉밥은 소화흡수에 약 4~5시간이 소요된다. 소화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평소 먹던 양보다 조금 줄여 천천히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찬밥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냉장고에서 꺼낸 우엉밥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살짝 데워서 먹는다.

우엉밥에 들어간 식물성기름은 염증을 완화하고 인슐린 기능을 좋게한다.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다이어트 ㅣ 우엉차 건강법 ㅣ 말린 볶은 우엉차 티백 만드는 법]3 몸신 인슐린 우엉 다이어트

▶ 우엉차 만드는 법 [우엉차 끓이는 법]

1. 우엉 손질하기 : 우엉을 손질하다보면 끈적이기 때문에 비닐 장갑을 끼고 솔로 문질러 겉의 흙을 여러번 씻어냅니다. (우엉껍질에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우엉차를 끓일때는 부드러운 솔, 수세미로 흙만 닦아준다.)

2. 우엉 말리기 : 빨리 말리도록 얇게 채썰거나 동그란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3. 따뜻한 바닥에 하룻동안 바짝 말려주세요. (잘 말리지 않으면 차로 끓였을 때 초록물이 나옵니다.)

4. 팬에 말린 우엉을 약불에서 5~6분간 볶아주세요. (우엉 표면이 거칠어서 코팅 팬은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우엉차 만들기 : 주전자에 볶은 우엉을 1스푼 넣고 끓이면 우엉차 완성.

– 볶은 우엉을 찬물에 넣어줘도 잘 우려나옵니다. 볶은 우엉은 우엉차, 우엉물 등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섭취해도 좋습니다.

– 다시 팩에 볶은 우엉을 넣어 우엉차 티백을 만들면 편리하게 우엉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우엉차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 우엉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하거나 저혈압, 설사가 잦은 사람, 과민성 대장 증후군, 만성신부전증 환자는 경우에 따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시 섭취 시 주의를 요합니다.

– 우엉차의 성분은 차고 강력한 이뇨작용으로 자궁을 열게 하여 분만을 유도하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 우엉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엉차의 경우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과다 섭취시에 과한 이뇨작용으로 몸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좋지만 과다섭취는 금합니다. 

– 우엉차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기 때문에 출혈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를 삼가합니다.